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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상어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의 랭킹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랭킹전의 경우 기본적으로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아이템 팀전 / 스피드 팀전 / 스피드 개인전입니다.

 

이러한 랭킹전의 경우 높은 순위를 거두면 랭킹 포인트를 획득하면서,

일정 이상 포인트를 쌓으면 승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래티넘->다이아 이상부터는 승급전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스피드전 4위 등)해야만

승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 게임은 엄청난 물티어 게임입니다.

시작한 지 3일밖에 안 된 실버 유저가 다이아 유저를 스피드전에서 가볍게 이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티어 제도 게임인 롤의 경우에는 실버가 다이아를 이긴다는 건 상상도 못할 일인데 말이죠.

 

그 말은 즉, 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는 역대급 물티어 게임이라는 뜻입니다.

쉽게 말해 판수만 많으면 되는 구조입니다.

 

대표적으로 스피드 개인전 점수 체계에 대해 가볍게 알아볼까요?

 

등수 획득 포인트
1위 +4
2위/3위 +3
4위 +2
5위 -2
6위/7위 -3
8위 -4

이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티어 올리기 어려워 보이죠?

하지만 부가적인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조건이 상당히 많습니다.

 

완주 +1

단독 1위 +1

3연속 1위 +1

 

즉, 5위를 하더라도 완주만 하면 포인트가 1점밖에 안 까입니다.

그런데 겨우 이 정도로는 심각한 물티어 현상이 설명이 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따로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매 판마다 봇이 2명 이상은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랭킹전에는 최소한 봇이 2명 이상은 포함되어 있습니다.

봇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어로만 된 이름을 가지고 있다.

2. 회색 장갑이다.

3. 해당 티어의 평균 랩타임보다 훨씬 느린 주행 속도를 가지고 있다.

 

쉽게 말하면, 봇들이 바닥을 깔아줍니다.

평범한 대결을 한다는 가정 하에, 아무리 못해도 5~6등입니다.

적당히 따라가 리타이어만 안 당하면 1~2점만 까인다는 이야기입니다.

가끔 매칭이 오래 걸리면 플레이어 빼고 7명이 모두 봇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면 무조건 1등 한다고 보면 됩니다. 큰 사고만 안 나면...)

 

그런데 4등만 해도 3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잃기는 정말 어렵고, 얻기는 정말 쉬운 구조입니다.

따라서 판수만 많으면 무조건 올라갈 수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아무리 잘해도 티어 올라가는 속도가 상당히 느리다는 겁니다.

평균 4등과 평균 1등의 필요 판수 차이는 해봐야 2배입니다.

티어 별 실력 차이가 더 나려면 평균 고등수를 유지할 때 티어 올라가는 속도가 훨씬 빨라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티어가 낮든 높든 잘하는 사람은 잘하고, 못하는 사람은 못합니다.

챌린저까지 판수만 많으면 된다는 말이 여기서 나오는 겁니다.

(물론 레전드 티어는 좀 다릅니다만... 애초에 레전드 달기까지 필요한 판수가 너무 많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긍정,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면은, 실력이 조금 떨어져도 티어 상승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사람들이 게임을 더 오래 붙들고 있게 합니다.

몇백, 몇천 판을 해야 고티어가 되기 때문에 접속하는 유저 수도 많아집니다.

 

이러한 면은 부정적인 효과도 많이 낳습니다.

우선, 티어가 높아도 레전드 수준이 아니면 무시받을 수 있습니다.

잘하는데도 카트 할 시간이 많치 않은 경우, 다이아~마스터에서 머무는 게 고작입니다.

너무 많은 플레이타임을 요구해서 첫 시즌에는 사람들이 많이 할지 모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분명 유저들은 지칠 거고, 접는 사람들이 빠르게 늘어날 겁니다.

 

이러한 카트의 물티어 시스템은 다소 조정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1, 2위의 포인트 획득량을 늘리고, 5~8위의 포인트 차감을 높여서

모든 유저의 획득 포인트 합이 0은 되어야 합니다. 

(지금은 AI 고려하면 +10은 되어 보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티어 올리는 맛이 신나게 하다가

다이아 부근에서 지치는 바람에 일일퀘만 겨우 깨는 수준입니다.

도전정신을 불러일으키는 다른 요소가 추가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기까지 카트의 랭킹전 시스템에 대한 분석과 의견이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세줄요약

1. 카트 랭킹전은 기본적인 점수 획득량이 높으며 AI가 인플레를 심화시킨다.

2. 그런데 카트를 아무리 잘해도 티어 올라가는 속도가 상당히 느리다.

3. 이러한 시스템은 단기적으로는 유저를 붙들어 놓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지치는 사람이 많아질 것이다.